토지 매매 수수료 계산방법(부동산 중개수수료)

토지 매매 수수료 계산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 부동산을 통해 토지를 매매할 경우 중개수수료를 내야 합니다. 이 때 주택, 오피스텔, 토지, 상가 등에 따라 중개수수료가 정해져 있는데요. 토지는 얼마의 수수료가 필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.

1. 토지 매매 수수료 계산방법 – 부동산 거래시 꼭 알아두세요.

토지 매매를 부동산을 통해 진행했을 때 수수료가 어느정도 나오는지 정리해보려고 합니다.

부동산 수수료는 한국공인중개사협회에서 정해놓은 기준이 있습니다. 이 기준은 지역에 따라 다르고 주택, 오피스텔, 토지, 상가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.

서울을 기준으로 토지를 매매했을 때 수수료가 얼마인지 알아보겠습니다.

일단 상한요율을 알아야 합니다. 토지에 대한 중개수수료 상한요율은 거래금액의 0.9% 이내 입니다.

토지 매매 수수료 계산방법(중개보수 요율)

거래를 할 때 공인중개사와 의뢰인이 상한요율 내에서 중개보수를 경정하시면 된다는 뜻 입니다.

그럼 토지 금액별로 수수료를 계산해보겠습니다.

2. 3억짜리 토지를 매매할 때 수수료는 얼마일까?

만약 3억짜리 토지를 매매하려고 할 때 중개수수료는 얼마일지 계산해보겠습니다.

토지에 대한 중개보수 상한요율은 0.9% 입니다. 이 안에서 수수료를 결정하면 됩니다.

지금은 중개보수 요율을 0.9%라고 가정하고 계산해보겠습니다.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이건 의뢰인과 개업공인중개사가 협의해서 결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더 적을 수도 있습니다.

3억 x 0.9% = 2,700,000원 입니다. 즉 토지에 대한 중개수수료는 이백칠십만원 입니다.

3. 토지 매매가가 5억일 때 중개수수료는 얼마일까?

이번에는 토지 매매가가 5억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.

5억일 때 중개수수료는 얼마인지 계산해보겠습니다.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중개보수 요율은 0.9%라고 가정하겠습니다.

여러분들도 직접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. 한두번 해보시면 쉽게 하실 수 있을 겁니다.

5억 x 0.9% = 4,500,000원 입니다. 5억짜리 토지를 부동산에서 매매할 경우 중개수수료는 사백오십만원이 나옵니다.

4. 매매가가 10억인 토지를 부동산을 통해 거래할 때 중개수수료는 얼마일까?

부동산에서 10억짜리 토지를 거래할 때 중개수수료가 얼마나오는지 계산해보겠습니다.

혹시나 이해를 못하신 분들을 위해 마지막으로 한번만 더 계산해보겠습니다.

이번에도 중개보수 요율은 0.9% 입니다.

토지에 대한 수수료는 10억 x 0.9% = 9,000,000원 입니다.

단순히 거래금액과 중개보수 요율을 곱해주시면 부동산 중개수수료를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.

참고

5. 결론

토지 매매 수수료 계산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. 수수료를 계산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중개보수 요율을 아는 것 입니다. 이는 중개사와 의뢰인이 한도 내에서 협의를 통해 결정하게 됩니다.

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종종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댓글 남기기

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. 필수 항목은 *(으)로 표시합니다